본문 바로가기
잡담/피트니스복싱2+펌프잇업+댄스

피트니스복싱2 모션 판정 인식 방법

by 커피물방울 2022. 9. 22.
반응형

- 목차
조이콘 방향의 기본 개념
조이콘 이동 방향에 따른 동작 분류
모션 판정시 주의점

 

'피트니스 복싱2'는 2020년에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용 홈피트 게임입니다. 리듬에 맞추어 다양한 복싱동작을 통해 운동을 하는 홈피트 게임입니다.

동작 인식이 까다로워 불편하였기에, 이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합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모두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조이콘 방향의 기본 개념 

 

판정은 조이콘의 가속도 센서를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방향을 정의하겠습니다.

 

동작 인식시 필요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하는 방향으로 충분한 속도로 이동 후, 멈추거나(끊는 느낌) 반대로(틩기는 느낌) 움직인다.
  • 움직이는 속도가 느리면 인식이 안된다.
  • 명확하게 끊어주어야 한다.

 


 조이콘 이동 방향에 따른 동작 분류 

 

'전후'로 인식하는 경우

피트니스복싱2 : 모션 인식 반향 = 전후

펀치는 대부분 전후로 인식합니다. 훅이나 어퍼컷도 전후로 인식합니다. '보디'가 들어가는 중단펀치 또한 마찬가지로 전후 모션을 인식합니다.

전후 스텝은, 스텝과 함께 조이콘을 움직임을 끊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https://youtu.be/_P3uLwWxHn8?t=589 

 

'상하'로 인식하는 경우

회피와 블로킹은 모두 상하로 인식합니다. 더킹을 제외한 동작들은 인식하는데 요령이 필요합니다.

 

 

더킹 및 위빙 영상

https://youtu.be/Um1x1ceGrtY?t=1137 

스웨이백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m1x1ceGrtY&t=458s 

 

'좌우'로 인식하는 경우

좌우로 이동하는 경우는 '좌우 스텝'이 유일합니다. 조이콘이 몸을 따라가면 인식이 어렵습니다. 팔의 움직임 끊어서 조이콘에 명확한 신호를 주어야합니다.

좌우 스텝 영상

https://youtu.be/Um1x1ceGrtY?t=1840 


 모션 판정시 주의점 

 

어퍼컷 및 훅의 주의점

어퍼컷과 훅은 팔을 회전하는 펀치입니다.

  • 앞선 펀치의 동작이 끝난 후, 주먹을 몸에 붙여서 가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끊어서 친다는 의미)
    앞선 펀치가 끝난 후 주먹이 멈추지 않으면, 다음 펀치를 휘두르기 위한 예비 동작에서 판정이 발생합니다.
  • 펀치를 휘두르면서 주먹을 90도 회전하면서 뻗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전이 빠르면 판정에 걸립니다. 되도록이면 펀치를 시작할때의 주먹의 방향을 유지합니다.

 

스텝 이동시 주의점

스텝의 이동은 펀치보다 매우 느립니다. 판정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조이콘을 적당히 움직여서 판정을 확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블로킹의 주의점

트레이닝 영상에서는 손은 가만히 있고 몸을 돌려서 방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정말 판정이 어렵습니다. 특히 손목을 회전시키면 안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피트니스 복싱 2에서 판정이 잘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게임에서 고득점을 올리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